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내집을 설계하시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기본적인 항목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편리한 주택 설계의 중요성은 싸고 튼튼한 내 집 건축시공 이상입니다.
멋진 집이 주는 만족감보다, 예상하지 못했던 소소한 불편이 끊임없이 신경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실의 계획
- 거실은 주거의 중심에 두고 응접실과 객실은 현관 가까이 둡니다.
- 침실과 서재 및 노인실은 조용한 곳에 두며, 작업실은 부출입구에 가까이 배치합니다.
- 부엌, 욕실, 화장실, 세면실, 세탁실은 작업 연계성을 고려하되
- 급배수 및 전기 등의 설치가 편리하고 경제적인 위치에 둡니다. 거리가 짧을수록 자재의 소모량이 적어서 경제적이겠죠?
세부계획
(1) 거실 (Living Room)
- 현관, 식당, 부엌에 가깝고 남쪽의 테라스와 연결이 잘되며 햇빛이 잘들고 전망이 좋은 곳에 배치합니다.
- 가급적 다른 실로 통과하는 동선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 면적은 일반적으로 100m² 내외의 주택은 약 20m²정도, 200m²의 큰 주택은 30m²내외로 계획합니다.
(2) 식사실 (Dining Room)
- 100m² 내외의 주택에서는 식사실을 거실의 일부로 설치하는 리빙 키친이나 부엌과 함께 사용하는 다이닝키친으로 계획
- 위치 : 부엌과 곧바로 연결되는 곳에 배치합니다.
(3) 부엌
- 주부의 가사노동 비중이 가장 크고 오래 기거하므로 밝고 명랑한 분위기를 위해 남향으로 배치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식당과 서비스공간으로의 연결이 용이하고,
- 현관으로부터 출입 용이한 곳.
- 주부가 가사일을 하면서도 어린이를 관찰할 수 있는 곳에 배치하되
- 면적은 주택면적의 약 10% 내외가 적당합니다.
- 보관 ▷ 세척 ▷ 조리 부분을 연결하는 동선의 길이는 3.6~6.6m이 적당합니다.
(4) 내실
- 부부침실(안방) : 전용 욕실을 두고 독립성을 확보합니다. (통과 동선상에 두지 않음)
- 자녀침실 : 가사실에서 쉽게 감독할 수 있는 위치에 두고, 창을 낮게 하고 창밖에 안전난간 설치하며, 통풍과 채광이 좋고 수납공간을 많이 두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 노인실 : 낮에 장시간 기거를 하므로 가급적 남향에 배치하되 식당, 욕실 등에 근접한 전망 좋은 곳에 배치합니다.
(5) 욕실
- 부부침실에는 프라이버시를 위해 독립적인 욕실을 둡니다.
- 욕실크기 : 보통 1.6~1.8m x 2.4~2.7m (최소 0.9~1.8m x 1.8m)
- 욕실천장높이는 2.1m 이상으로 하되, 적당한 경사를 주어야 합니다.
- 욕실바닥을 문턱보다 조금 낮게 시공하면 출입문을 여닫을 때 욕실용 신발이 걸리지 않아서 좋습니다.
(6) 화장실
- 주택의 규모가 커지면 거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장실을 따로 설치합니다.
- 최소 크기 : 0.6m x 0.9m
- 양변기 설치시 : 0.8m x 1.2m
- 소변기 설치시 : 0.8m x 0.9m
- 욕조, 세면기, 양변기를 함께 설치할 경우 최소 1.7m x 2.1m
(7) 현관
- 주택의 얼굴 역할을 하므로 가급적 남쪽이나 주택의 중앙부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 신발, 우산 등을 넣을 수 있는 수납장을 설치합니다.
- 최소 규격 : 0.9m x 1.2m ~`1.5m x 1.5m
(8) 복도
- 소규모의 주택에서는 통로면적을 줄이기 위해 거실이 통로로 사용되나 규모가 커지면 거실의 안정을 위해 복도설치가 불가피합니다.
- 이때 복도의 길이는 최대한 단축하는 것이 좋은 설계이며,
- 폭은 최저 90cm, 보통 105~120cm가 적당합니다.
(9) 계단
- 위치는 현관에 가까운 곳에 두어 상하층을 효율적인 동선으로 연결 합니다.
- 계단규격은 폭 90~120cm, 높이 18cm내외, 단너비 25cm 이상이어야 안정적입니다.
- 계단실은 최소 1.82평, 여유가 있는 경우 2.37평이 적당합니다.
입면 계획
(1) 단조로운 입면을 탈피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조언과 모델을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창호는 일관성있는 디자인을 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발코니는 입면의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단면계획
2. 천정높이 : 2.3~2.6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