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들은 뚱뚱한 집보다 날씬한 집을 지으라고 조언합니다.
오늘은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왠만한 용기가 아니고서야 위와 같은 모양으로 집을 짓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대부분 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의 형태로 집을 짓습니다.
위의 (1), (2), (3)은 9개의 공간으로 구성된 집의 평면도를 단순화한 그림입니다. 격자 하나의 가로/세로 길이는 각각 4미터이므로 전체 면적은 약44평 정도 됩니다.
같은 면적의 집이라 하더라도 (1)번은 뚱뚱한데 반해 (2), (3)번은 상대적으로 날씬한 형태입니다.
날씬한 집은 통풍이나 환기가 잘된다
집이 뚱뚱하면 내부에 들어온 공기는 방이나 복도의 내벽에 갇히게 되므로 통풍이나 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집이 날씬할 수록 공기순환이 빨라지고 신속한 환기가 가능해집니다.
날씬한 집은 일조와 채광에 유리하다
집이 뚱뚱해지면 한쪽 변의 길이가 짧아지게 되므로 일조량도 감소합니다.
(1)번 구조는 3개의 방에만 볕이 들지만, 나머지 구조는 5개의 방에 볕이 들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날씬한 집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날씬한 집은 건축비가 비싸다
위의 세가지 구조는 면적이 동일하지만 외벽(빨간색 부분)의 길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작은 격자 하나의 변의 길이가 4m이므로 (1)번 외벽의 길이는 48m이고 (2)번과 (3)번의 외벽 길이는 각각 64m와 80m입니다.
(1)번과 (3)번의 외벽 길이는 거의 2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외벽이 길어지면 벽체를 구성하는 구조재 뿐만 아니라, 외부마감재와 단열재의 사용량도 함께 증가합니다. 따라서 건축비용에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건축비용을 "평당 얼마"로만 계산해서는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날씬한 집은 단열에 취약하다
외벽이 길어지면 외부공기와 접촉하는 면적도 함께 증가합니다.
접촉면적이 넓을수록 겨울철 난방열을 외부로 쉽게 빼앗기고, 반대로 여름철에는 냉방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등급이 높은 단열재를 꼼꼼하게 시공한다면 극복할 수 있는 문제이긴 하지만, 결국 건축비가 비싸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